Already Organization

■ 이미단체 운영목적
 <이미단체>(Already Organization)은 예술가, 기획자, 컬렉터, 미술애호가 혹은 다른 미술 관련 종사자들의 네트워크 기반으로 이루어진 단체입니다. <이미단체>는 예술가들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기본적으로 목표로 하고 있지만, 열린 자세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분들과 교류하여 미술계에서 전시큐레이터 기반의 활동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각자 미술계의 역할을 확장하기 위해 만든 단체입니다.
그 중 첫 번째로 Space55(공간), 이미단체(네트워크), 토탈미술관(아트 컨설팅)의 형식으로 2018년 출범하였습니다. 이미단체는 Space55 이외에도 다양한 공간, 혹은 다양한 컨설팅 기관과 교류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 조언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유연한 관계를 지속하고 싶습니다.
또한 토탈미술관은 최초로 독립공간의 공생을 지지하고, 네트워크 기반으로 미술계가 움직일 수 있도록 <뮤지엄독립공간>의 실험적인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미단체>Space55 이외에도 협약을 맺는 독립전시공간과 뮤지엄 기관이 추가되어 함께 교류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 독립전시공간의 의미
그동안 미술계는 비영리공간, 갤러리, 사립미술관, 국립미술관의 영역에서 새로운 전시모델의 패러다임을 모색하여 왔습니다. 최근들어 대표적인 비영리 대안공간은 작품을 팔기도 하고, 비영리로 운영이 되기도 하는 등 뒤섞인 행보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예술가들이 직접 운영하는 공간의 등장도 이태원, 문래동, 합정동, 세운상가, 을지로 등등에서 무척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공간의 출연을 비영리 혹은 영리로 나눌 것이 아니라 독립전시공간이라고 명명하고, 앞으로 Space55를 비롯한 이들의 행보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 이미단체 활동영역
 <이미단체>에 가입한 예술가들은 함께 이 새로운 모델에 참여하는 Space55에서 개인전 전시를 기반으로 예술이 할 수 있는 많은 활동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획자역시 마찬가지이며, 컬렉터나 미술애호가는 <이미단체>를 통해서 작품가를 할인받거나 예술가를 만나는 등 일상에서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
<이미단체>의 예술가들은 이미 중구장애인복지관의 <드림 블러썸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술가와 토탈미술관 기획자들은 성인 발달장애 아동들과 함께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바틱스토리 프로그램과도 교류하여 미술관 아웃리치 프로그램을 글로벌 영역에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www.dreamblossom.co.kr/

<Space55 프로그램 공동 진행>
○ 전시: <이미단체>회원들을 대상으로 Space55 공장 갤러리에서 개인전이 2-12월 예정되어 있습니다. 매달 1-21일 사이에 전시 가 있고, Artist Talk, 네트워크 파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레지던시 방문 프로그램: <이미단체> 회원들 중 몇몇 회원들과 외부 예술가들의 레지던시를 방문하고, 작가와의 대화 프로그램 을 진행

<토탈미술관 프로그램 참여>
○ 로드쇼: 토탈미술관에서 8년째 운영하고 있는 국내나 해외 기획자예술가 여행 프로그램 참여
○ 국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 :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협력 기관 레지던시 프로그램 이외에 약 1개월 정도 가능한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
○ 월요살롱: <작가와의 대화>를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월요살롱 프로그램 참여.

<독립전시공간과의 느슨한 연대>
향후 Space55와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면서 여러 독립전시공간과 연대하며, 서로의 기획자와 예술가를 발굴하고, 자생적으로 미술계에서 공생하는 과정을 공유하도록 한다.

<규정 및 가입 안내>
Space55는 <이미단체>라는 이름으로 작가, 큐레이터, 컬렉터, 비평가 연합체로 운영 예정이며, 토탈미술관과 함께 공동 기획으로 운영 합니다.
<이미단체>에 가입한 작가는 Space55의 공장 갤러리에서 전시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기획자, 비평가 매칭 등 서로가 전시 기획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구조로 진행 예정입니다. 또한 기획자 역시 가입 작가들 외에 여러 가지 기획전을 Space55에서 함께 공동 기획할 수 있습니다. 컬렉터의 경우에는 가입시 Space55 전시 작가의 작품을 할인하여 구매 가능하며, 그외에 정기적인 운영위원회나 총회에서 함께 발언하고, <Space55x이미단체>를 중심으로 예술계에서 함께 살아남는 방법을 고민 합니다.
무엇보다도 Space55와 이미단체, 토탈미술관, 그리고 여러 미술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함께 모아 단체를 만드려고 하는 이유는 미술계에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공간이 없고, 이 공간들이나 다양한 역할을 갖고 있는 미술인들이 서로 공생관계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 언제든지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고, 잠시 멀어졌다가 다시 만날 수도 있는, 유연한 모임을 제안하는 바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할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솔직한 자리가 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Space55: 서울시 은평구 증산로 19길 9-3 (대표: 안종현)

1. 2018년 기준 {이미단체 운영위원}
신보슬, 고윤정, 안종현

2. 회비/ 월 3만원, 일시불 33만원 (1년 기준, 작가, 큐레이터, 컬렉터, 비평가 동일)
(*이미단체 계좌번호: 국민은행/이미단체/454101-01-202973)

3. [이미 단체] 작가 우대 사항
  *2019년부터는 가입시 스페이스55 전시 외 전시 관련 사항은 상의 후 진행
  *무료지원
 – 작가 아카이브 및 국,영문 CV 공동 업데이트
– 국내외 기획자들과의 협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CV를 아카이브를 교류하도록 한다.
     1)스페이스 55 전시 진행시 (2018년 기준)
a.매달 1일-21일 3주 전시, 마지막주 철수 및 다음 전시 설치
b.21일 Artist Talk & Closing Party
c. 웹포스터, 엽서 지원
d. 작품 판매시 공간: 작가= 20: 80으로 진행 예정
e. 전시장소는 원칙적으로 지하 공장 갤러리로 제한하며, 1층 윈도우갤러리 방향은 별도 협의한다.
2)스페이스 55 전시 이외의 경우
a. 다른 전시 공간과의 협업 예정. 작가에게 상의 후 여러 가지 방향으로 전시 진행 (2018년도 말 타공간 협업 과정 업데이트 예정)
b. 토탈미술관 프로젝트 협업
월요살롱
토탈뮤지엄프레스를 통한 출판 기획
토탈미술관 외부 프로젝트 협업
c. 외부 전시 기획
이미단체끼리만의 단체전보다는 여러 작가들과의 협업 아래 이미단체 회원들과 자연스럽게 전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려해 보도록 한다.
d. 작가 매니지먼트
국,영문 CV 업데이트 등을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국내외 레지던시 관련 소식, 다양한 기획전, 보험 등 예술가의 다양한 예술활동과 관련된 부분 컨설팅, 아트 상품 상업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
e. 비정기적 큐레이터-작가 워크샵
f. 작가-기획자 유닛 활동

4. {이미단체} 기획자 우대 사항
1) 기획전 진행
2) 엽서, 홍보, 공간 지원, 기타 프로그램
3) 기금 신청시 공간 협약서 등 서류 지원
4) 기타 작가 우대사항과 유사함

5. [이미단체] 컬렉터 우대사항
1) Space55에서 작품 구매시 디스카운트
2) Studio Visit
3) 기타 기획 참여

6. [이미단체] 비평가 우대사항
1) 작가x비평가 매칭
2) 작가와의 대화, Studio Visit 공동 기획

7. 운영관련 회의, 총회 등 비정기, 혹은 정기적으로 진행 예정

8. [이미단체] 회원 대상 토탈미술관 프로그램 참여

 기타사항 : [이미단체]를 통하지 않고, Space55 일반 대관시 4주 기준 200만원 책정 (1주 설치).

 

*2018. 7.24일 작성

*가입신청은 여기로~
https://goo.gl/forms/IkVgw25E3CauTWtx1